노트르담 드 파리” by 빅토르 위고 – 노트르담의 곱추

노트르담 드 파리” by 빅토르 위고

. 프랑스의 소설가 빅토르 위고의 장편 소설[편집]
1831년 출간된 소설. 원제는 《노트르담의 곱추》가 아니라 《파리의 노트르담》이다. 《노트르담의 곱추》라는 제목은 영어권에서 The Hunchback of Notre-Dame이라 번역한 것을 중역한 것. 다만 영어권에서도 위고의 소설 《레 미제라블》을 굳이 The miserables로 번역하지 않고 프랑스어 그대로 Les miserables로 사용하는 것처럼, 프랑스어 그대로 Notre-dame de Paris로 사용하기도 한다.[1] 아마 프랑스어가 더 있어 보이는 듯

요즘 나오는 번역본 중에선 프랑스 원제를 그대로 번역해 ‘파리의 노트르담’이란 제목을 채택하는 경우도 많지만, 아직은 노틀담의 꼽추라는 제목이 더 인지도가 있다.

15세기 프랑스를 배경으로, 어렸을때 버려진 노트르담 대성당의 곱추 종지기 카지모도와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스페인어로 에메랄드라는 뜻), 카지모도의 보호자 주교 클로드 프롤로가 벌이는 일을 다룬 비극. 프랑스어 원제대로 노트르담 대성당이 주무대가 된다.

분량과 고전명작이라는 점 때문에 부담을 갖는 사람들이 많고, 국내에도 청소년이나 어린이를 위한 축약 버전이 많이 나와있다. 원작 초판에는 많은 양의 삽화가 있었지만 한국판 중 원래의 삽화가 들어간 버전은 없다. 삽화가 들어간 버전도 다 현대에 다른 삽화가가 그린 것이다.

소설의 영어판 제목도 그렇고 해서 보통 콰지모도가 소설의 주인공인 걸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콰지모도의 이야기는 초반 잠깐과 마지막 잠깐만 서술되어 있을뿐, 소설의 초점은 오히려 클로드 프롤로 개인의 고뇌와 에스메랄다의 인생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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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르담 대성당의 아기 버리는 침대에 버려지고 .그때 자신을 거두어준 클로드 주교에게는 한없는 애정을 품고 있다. 클로드 부주교에 의해서 노트르담 성당의 종지기가 되었으며, 이 직업때문에 귀머거리가 되긴 했지만[1] 종에 각기 이름을 붙여주는 등 종 치는 일에는 대단한 기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클로드의 명령으로 에스메랄다를 납치하려다가 페뷔스의 저지로 재판을 받고 죄인공시대에 매달리는데, 목말라서 울부짖고 있을 때에 다른 사람도 아닌 피해자인 에스메랄다가 물을 준 것으로 인해 에스메랄다를 사랑하게 된다. 에스메랄다가 마녀로 모함을 당해 처형당할 위기에 처하자 에스메랄다를 구해내어 신성지역인 노트르담 성당 경내에 살도록 해준다. 숙식을 마련해줄 뿐만 아니라 잘리를 데려오고 에스메랄다가 기뻐할 일이라면 뭐든지 하는 모습이 눈물겹다. 자신의 외모를 흉측하게 생각하는걸 알고 도움을 줄 뿐 다가가진 않는다. 그런데 에스메랄다는 콰지모도에게 페뷔스를 데려오라고 간청한다. 그런데, 정작 클로드가 에스메랄다를 해치려 하자 클로드에 바친 애정과 에스메랄다를 향한 애정 사이에서 갈등한다.

불한당들이 에스메랄다 구출과 약탈을 하러 성당에 처들어 오자, 적인줄 알고 열심히 방어하지만, 그 사이에 그랭구와르와 프롤로가 에스메랄다를 빼낸다. 프롤로가 그녀를 데려갔음을 직감하고 그녀가 다시 눈앞에 나타나기를 기다린다.

그리고 최후에 에스메랄다가 처형되고 그걸 보며 웃는 클로드를 목격하자 분노로 이성을 잃고 마침내 클로드를 뒤에서 밀어 떨어뜨려 죽인다. 두 시체를 번갈아 보면서 콰지모도가 남긴 대사는 실로 처절했다. 아! 나는 저 둘 모두를 사랑했는데!(Oh! Tout ce que j’ai aimé!) 에필로그에서 묘사되는 바에 따르면 그 후 콰지모도를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나, 에스메랄다 시체를 보관 중이던 죄인 납골당에서 에스메랄다의 시체를 끌어안고 숨을 거뒀는데 세월이 제법 지나 뼈만 남은 채로 발견된다. 한 뼈는 목뼈가 부러져서 교수형 당한 것이지만 다른 등이 굽은 시체는 그렇지 않아, 사형수가 아니었다. 사람들이 떼어내려고 하자 두 뼈 모두 바스러졌다는 글과 같이 이야기는 끝난다.

절세 미녀인 집시 소녀로 춤과 노래, 그리고 잘리의 마술로 살아가고 있다.
기적궁 사람들에게는 아이돌 비슷하게 취급되는 듯 하다. 본래 훔쳐온 아이로, 어머니를 다시 만나게 해준다는 부적을 가슴에 소중하게 매달고 있으며 부적의 마력이 손상된다는 이유로 순결을 지키고 있다. 마음씨가 착해서 기적궁에서 목이 매달릴 뻔한 그랭구아르를 구하고 자신을 납치하려 했던 카지모도에게 물을 먹여주는 등 선행을 베풀지만 순진하고 정열적이어서 사랑에 있어서는 완전히 앞뒤가 없다.자신을 납치하려 한 카지모도에게서 구해준 페뷔스에게 홀딱 반해버려서, 페뷔스의 저속한 인격도 간파하지 못하고 철저하게 지켜왔던 순결도 냅다 바치려고 한다. 클로드의 수작으로 마녀재판에 세워지고 페뷔스가 죽었다는 말에 살아갈 기력도 잃지만 하필 처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살아있는 페뷔스를 봐버린다. 그리고 카지모도에 의해 성당 경내에서 목숨만 연명하는 와중에도 페뷔스를 다시 만날 희망으로 살아간다.결국 참지 못하게 된 클로드에 의해 기적궁 사람들의 폭동이 성당을 덮치고, 이에 왕이 진압을 명령하는 혼란 속에서 클로드의 수중에 떨어져 마지막 선택을 강요받는다. 끝까지 클로드를 매도하는 깡다구를 보인 끝에 귀딜 수녀에게 붙잡히는데 이때 귀딜 수녀의 정체를 알게 되어 어머니와 감격의 재회… 귀딜 수녀는 에스메랄다를 숨겨서 구해주려고 하지만 페뷔스의 목소리를 들은 에스메랄다가 숨은 장소에서 뛰어나가는 바람에 모든 것이 허사가 되고, 에스메랄다 자신도 목이 매달린다.아름답고 순진하지만 나이가 어려서 철이 없는 탓인지 끝내 자신을 한낱 유희거리로만 여기는 페뷔스의 본모습을 모른 채, 죽음을 맞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다. 그야말로 미모 하나로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들까지 파멸로 몰아놓은 것을 보면 팜 파탈의 진수를 보여주는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 클로팽 트루유푸(Clopin Trouillefou)
    파리의 거지와 집시 등이 숨어 사는 기적궁의 왕. 첫 등장에서는 그랭구아르의 연극 공연 때 불쌍한 거지 행세를 하면서 구걸을 하다가 장과 합세해 연극을 망쳐버렸으나, 또 다시 등장했을 때는 기적궁에 발을 들이게 되는 그랭구아르를 심판하며 카리스마를 보인다. 그랭구아르를 목매달려고 했으나 에스메랄다가 그랭구아르를 남편으로 삼는다고 말하자 거지들의 법을 존중해 살려주었다. 작품 후반부 그랭구아르의 책략에 빠져 에스메랄다를 구하(고 약탈을 하)러 노트르담을 공격했으나, 루이 11세의 진압 명령에 의해 투입된 정규군과 맞서 싸우다가 집중 사격으로 사망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선 어째 익살스러운 광대의 모습으로 나왔다.

노트르담의 부주교. 공부벌레로 학문밖에 몰랐으나 신학생 시절 흑사병으로 부모를 잃고 홀로 남은 어린 동생을 키우면서 이 동생에게만은 애정을 쏟는다. 다만 언행이 엄격하고 사람의 감정에 무지하여 동생과의 사이는 나쁘다. 카지모도를 거둔 것은 자신까지 죽어버리면 어린 동생도 이런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 탓이다. 다양한 학문을 섭렵하고 당시에는 금기시되던 연금술에도 손을 대어, 시민들에게는 암암리에 악마에 혼을 판 부주교라고 통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춤추는 에스메랄다를 보고 완전히 정신줄을 놓고 에스메랄다를 손에 넣는 데에 모든 것을 바치게 된다. 그러나 에스메랄다가 페뷔스에 빠져 자신은 거들떠보지도 않는 것을 보고 질투에 사로잡혀 페뷔스를 칼로 찌르고 에스메랄다를 마녀재판에 넘기게 된다.

에스메랄다가 죽음으로 해서 자신이 평온을 되찾을 것이라 믿었으나 하필 카지모도가 에스메랄다를 구해낸 것을 알고 카지모도까지 질투하게 된다. 결국 그랭그아르에게 사주해 기적궁의 폭동을 이끌어내고 혼란중에 에스메랄다를 다시 붙잡는다. 최후로 자신의 감정을 진솔하게 고백하고 에스메랄다의 호의를 갈구하지만, 에스메랄다는 가차없이 매도한다.

결국 증오의 화신이 되어 집시를 증오하는 귀딜 수녀에게 에스메랄다를 넘기고,[1]노트르담 성당으로 돌아와 에스메랄다의 처형을 보면서 미친듯이 웃다가 카지모도에게 살해당한다.

명실공히 악역이지만, 에스메랄다를 향한 갈망, 자신의 삶에 대한 집착 등 인간적인 캐릭터성으로 인해 상당히 입체성이 부여되어 있는 캐릭터.

  • 페뷔스 드 샤토페르(Phœbus de Châteaupers)
    방탕한 청년 장교. 예쁜 약혼녀가 있지만 장차 자신의 것이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 홀대하는 막장남. 미남인데다 위기에서 구해준 덕분에 에스메랄다의 사모를 받지만, 페뷔스는 에스메랄다를 한때의 즐거움으로밖에 여기지 않았다. 집시다운 에스메랄다의 언행에 꺼림직해하기도 한다.
    에스메랄다를 여관에 데려와 비로소 농락하려던 찰나 클로드에게 칼침을 맞았으나 겨우 살아난다. 에스메랄다는 깨끗이 잊고 약혼녀와 놀아나려고 하지만 때마침 에스메랄다의 처형 준비를 보게 되는 등 난처한 지경에 처한다. 결혼 피로연 밤 카지모도가 에스메랄다에게 데려가려고 하자 기겁하면서 카지모도를 걷어찬다.
    기적궁의 폭동 때 진압을 맡았으며, 지나가다가 한 마디 던진 페뷔스의 목소리를 들은 에스메랄다가 숨은 곳에서 뛰쳐나오게 만들어 에스메랄다의 운명을 결정지었다. 막상 페뷔스는 그런 일이 벌어지는지도 모르는 채 떠나버렸다…
    에필로그에서는 결혼을 했다고 한다.
    원작자가 알면 저승에서 뒷목을 잡겠지만(…) 전형적인 남주인공이나 해피엔딩을 필요로 하는 각색본에서는 에스메랄다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선한 인물로 미화된다. 또한 원작에서 단 한번도 에스메랄다의 이름을 제대로 불러주지 않았다.[5] 독자 입장에선 클로드 프롤로보다 훨씬 핵발암 쓰레기이다.
  • 잘리
    에스메랄다가 기르는 염소. 알파벳으로 낱말 만들기 등의 재주를 가지고 있으며, 원작에서는 그 재주가 판결에 영향을 끼친다.[6] 주인공의 반려동물이므로 디즈니판에서는 비중이 있으나, 동물을 등장시키기 곤란한 무대극에서는 삭제당한다. 원작에서는 피에르가 대신 챙겨가준 후 등장 종료. 그랭구아르의 사랑을 듬뿍 받는다.
  • 귀딜 수녀
    자루에 들어가 고행하고 있어 자루 수녀라고도 불린다. 과거에는 아름답고 인기있는 창녀 파케트 라 샹트플뢰리였으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비참하게 살았다. 아네스라는 예쁜 딸을 낳아 애지중지하며 길렀지만, 집시들이 아이를 바꿔치기해서 잃어버리게 된다. 10년이 지나서도 여전히 아네스의 아기신을 끌어안고 아네스를 찾는 모습은 무서울 정도로 처절하다. 아네스를 훔쳐간 집시때문에 모든 집시를 저주하고 에스메랄다도 증오하고 있었지만, 마지막 에스메랄다가 갖고 있던 증표를 통해 자신의 딸임을 알고 추적을 당하는 에스메랄다를 숨겨준다. 하지만 사랑에 눈이 먼 에스메랄다가 페뷔스의 목소리에 뛰쳐나간 탓에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고, 에스메랄다의 처형을 막기 위해 달려들다가 집행인에게 내동댕이쳐져 죽고 만다.
    에스메랄다를 집시 출신으로 설정하거나 스토리를 축약할 경우 등장할 필요가 없으므로 자주 잘린다.
  • 장 프롤로(Jehan Frollo)
    클로드 부주교의 동생이며, 대학생의 탈을 쓴 양아치. 원작의 도입부에서 연극판 분위기를 주도(?)한다. 이름이 나오는 인물 중 굵직한 스토리와 상관없는 인물이기 때문에 상당수의 미디어믹스 버전에서 잘린다. 난리통에 신나서 날뛰다가 개그 캐릭터인데도 사망한다. 장을 죽인 것은 다름 아닌 카지모도. 클로드가 무슨 마음으로 카지모도를 거두었는지 생각하면 지독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 피에르 그랭그와르 (Pierre Gringoire)
    궁상의 극치를 달리는 신인 작가. 고아로 어렸을 때에 클로드에게 학문을 배웠다. 기껏 연극을 올렸는데 만우제 때문에 묻히고 [7] 양아치 대학생들 때문에 엉망이 되는가 하면, 기적궁에 실수로 발을 들였다가 교수형 당할 뻔한 걸 에스메랄다가 남편으로 삼아 구해주지만 순결을 지키려는 에스메랄다 때문에 마음적으로 고자되기를 시전하고 있었다. 아름다운 에스메랄다에게 마음이 끌리지만 에스메랄다가 자신은 안중에 없다는 걸 알고 잘리에게 마음을 쏟으며, 기적궁에서 재주를 배워 길거리의 광대 노릇을 하고 있었다. 클로드의 강요로 에스메랄다를 구해낼 계략을 짜내게 되자 기적궁 사람들을 부추겨 폭동을 조장한다. 최후에는 잘리만 데리고 도망갔다. 그래도 후일담을 보면 성공한 모양이다. 그랭그와르가 비중이 있게 나오는 버전은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와 슈미트의 괴작 오페라 노트르담밖에 없으며, 그 외의 버전에서는 안 나온다고 보면 된다. 노트르담에서는 얀데레 메인빌런이며 페뷔스를 찔러 죽이려 한다.
  • 플뢰르 드 리스(Fleur-de-Lys)
    아름다운 외모와 막대한 재산을 가진 귀족 아가씨로 페뷔스의 사촌이자 약혼녀이다. 비중은 없는데, 페뷔스가 정상적으로 에스메랄다를 사랑하는 것으로 각색된 작품에서는 등장하면 곤란해지는고로 존재 자체가 삭제당한다. 유일하게 노트르담 드 파리에서는 주요 조연중 하나가 되었다. 바깥세상 물정을 모른다는 점 때문에 얄미운 인상을 주기 쉬운 귀족 영애지만, 나쁜 짓이라곤 한 게 없는데다가 NTR까지 당했다. 약혼한 마당에도 다른 여자에게 한눈을 파는 난봉꾼 페뷔스의 행태로 보면 결혼한 이후에도 마음이 편하지는 않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