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멘터리 – 당뇨병, 알아야 이긴다 & 밥상위의 약과 독

MBC 다큐멘터리 – 당뇨병, 알아야 이긴다

MBC에서 *당뇨병 알아야 이긴다* 다큐멘터리로 방송이 되었는데 당뇨병과 당뇨합병증을 알기싶게 잘 설명하고있어 당뇨병 초기환자나 가족들에게 도움이될거같아 이렇게 올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당뇨환자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식이요법을 알기 쉽게 설명을 하고있네요.

Time of Check
Goal plasma blood glucose ranges
for people without diabetes
Goal plasma blood glucose ranges
for people with diabetes
Before breakfast (fasting)
< 100
70 – 130
Before lunch, supper and snack
< 110
70 – 130
Two hours after meals
< 140
< 180
Bedtime
< 120
90- 150
A1C (also called glycosylated hemoglobin A1c, HbA1c or glycohemoglobin A1c)
< 6%
< 7%

If you test on a schedule without really knowing what those results are telling you, you could just be wasting test strips. You might have been given the recommendation to test once in the morning, before and after eating, and then before bed. These actually are good times to test, said Uelmen, as long as you’re learning from the results and you understand why you’re doing it. For instance, results taken before bed and in the morning are related, but you need to know why and how so that you can make changes if necessary.
Solutions for better diabetes control: Check in with your diabetes educator or doctor to talk about your results and what they mean. Think of testing as a way to discover how your body responds to changes in medication, diet, activity, and sleep, rather than just a routine you’re required to follow.

당뇨병성 합병증이 있는 당뇨인들은 흔히 운동을 게을리 합니다. 그러나 합병증이 동반 되었을 경우에도 근육의 기능, 근력, 유연성을 개선, 유지하기 위하여 운동은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소이지요.

만약 유산소 운동은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비교적 힘이 덜 드는 운동프로그램(당뇨에 좋은 운동) 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합병증이 동반 되었을 때 당뇨에 좋은 운동 방법
1.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운동을 하면 일반적으로 신체가 운동하는 근육으로 혈액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에 좋은 운동 시작 전에 운동부하검사를 받아서 안전한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혈압약을 복용하는 당뇨인의 경우에도 안정시에는 혈압이 잘 조절되었으나 운동 시에는 혈압이 매우 많이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의사가 약물치료를 권유하던지 또는 치료중인 약물을 변경하게 됩니다. 고혈압을 동반한 당뇨인에서는 오랫동안 수축기 혈압이 180mmHg를 초과하지 않는 운동 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당뇨환자에게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역기와 같은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더구나 상반신이나 팔을 이용하는 운동은 다리로만 하는 유사한 운동량에 비해 수축기압을 더 올리게 하므로 몇가지 주의를 해야 하지요.
즉, 무거운 무게로 횟수를 여러번 하는 (약 20회정도) 아령 정도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무거운 중량으로 할 경우에는 혈압이 급격히 상승될 수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뇨에 좋은 운동!! 즉, 걷기, 자전거타기, 가벼운 조깅, 수영, 낮은 강도의 에어로빅이 적합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을 즐겁고 재미있는 운동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몸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2. 말초혈관질환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당뇨에 좋은 운동
말초혈관질환이 있는 당뇨환자분은 운동하기에 앞서 동맥순환조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말초혈관질환을 갖고 있는 당뇨환자분들은 반복적으로 걷다, 쉬다 하는 운동프로그램(3분걷고 1분쉬고 3분걷기)이 통증해소에 도움이 되며 근육대사와 혈액순환에 매우 도움이 되지요.
보행거리와 시간은 통증역치에 의해서 결정합니다. 강도를 높이면 더 많은 혈액공급을 요구하고 파행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운동 강도를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심한 안정시 통증과 밤 동안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을 금해야 하며 운동중 심한 통증이 시작되면 즉시 운동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유산소 운동으로 선택할 만한 것 중에는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3. 망막증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당뇨에 좋은 운동
망막증의 심한 정도에 따라 운동을 달리 해야 합니다. 망막증 초기에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서 증식성 망막증과 황반부종을 감소시키므로 제한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증식성 망막증이 있는 당뇨환자분은 고혈압과 망막손상 또는 초자체 출혈간에 상호의존관계가 있음을 주의해야 하며 운동처방은 운동중 혈압에 기초를 두고 내려야 합니다.
즉, 심박수는 180mmHg 이상의 수축기압을 유발해서는 안 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선택할만한 것 중에는 저.중강도 운동인 자전거 타기 수영, 조깅, 속보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역기를 이용한 저항운동은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뇨환자분이 이러한 운동을 간절히 원한다면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하며, 반복횟수는 높고 저항도는 낮추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망막박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힘있게 뛰어오르는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 고충경 유산소 운동, 억센 접촉운동 등)
. 허리선 아래로 머리를 낮게 구부리는 운동은 피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혈압을 지나치게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증식성 망막증이 있는 당뇨인은 스쿠버다이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최근 6주이네 망막광응고술을 받은 뒤에는 안과의사의 처방에 따라 합니다.
4. 신증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당뇨에 좋은 운동
 지금가지 알려진 거의 모든 관상동맥질환 위험인자들이 말기 신부전 당뇨환자에게서 발견되므로 잘 계획된 운동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이 더 바람직하지만 어떤 운동이 가능할지는 전적으로 신기능의 정도에 달려 있기 때문에 대개 말기 신부전 환자는 운동기능과 유산소량이 낮은 것이 통례입니다. 따라서 어떤 유산소 운동을 권하더라도 운동 중에 휴식을 반복하면서 낮은 단계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가며 운동을 해야 하며속보, 수영, 자전거타기 등이 바람직한 운동입니다. 운동에 대한 심장 반응과 혈압반응이 정상적이면 근육 상태를 향상시키도록 가벼운 아령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신경병증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당뇨에 좋은 운동
 말초 신경장애는 통각, 촉각, 균형에 대한 감각 상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샤르코(Charcot)발 같은 신경 관절장애는 관절변형이나 상처를 만들기도 하고 불구로 이어질수도 있지요. 운동으로 신경병증의 증상을 없애지는 못하지만 운동을 함으로써 근력 및 유연서이 더 감사하는 것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이는 매일 관절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운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각이 떨어져 있는 당뇨환자분들은 부상이나 과도한 스트레칭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구요.
6. 자율신경병증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당뇨에 좋은 운동
 자율신경병증이 있는 당뇨환자분은 운동 중에 호르몬이나 순환계 이상이 올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자율신경병증이 있을 때는 관상동맥질환이 있어도 협심증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에 의존해서 운동계획을 세워서는 안 되며 고강도의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누워서 하는 자전거 타기나 수중에어로빅 같은 운동이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당뇨환자에게 알맞은 운동입니다. 인슐린 길항 호르몬 분비에 장애가 있는 당뇨인은 운동중 혈당 검사를 자주 할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꼭 주치의와 상의하신후에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십시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