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선언(진복팔단:眞福八端)이란? 김수환 추기경 잠언집에서

행복선언(진복팔단:眞福八端)이란?
행복선언(진복팔단:眞福八端)

예수님께서 하느님 나라의 도래와 하느님 나라의 요구인 율법의 참뜻을 가르치면서 사람으로 하여금 참된 행복에 이르게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여덟 가지 말씀으로 밝혀 주신 것을 행복선언(진복팔단:眞福八端)이라 합니다.

하나. “복되어라, 영으로 가난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 5,3)
“영으로 가난한 사람”은 “다만 하느님께 의지하는자, 또는 의탁하는자”라고 번역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자기의 재능이나 건강, 재물, 인간관계 등이 마지막까지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기 때문에 겸손되이 모든 희망을 하느님께 두고 자기의 행복을 오로지 하느님께만 바라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둘. “복되어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으리라.”(마태 5,4)
가난하고, 고통받으며 우는 이들에게 하느님의 위로는 기쁨과 희망의 원천이며 그들에게 함께 머물러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셋. “복되어라, 온유한 사람들! 그들은 땅을 상속받으리라.”(마태 5,5)
타인의 잘못이나 악행을 자신의 선과 초연함으로써 그를 포용해 주는 덕목을 지니는 사람은 하늘 나라를 상속받는다는 말씀입니다.

넷. “복되어라, 의로움에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배부르게 되리라.”(마태 5,6)
의로움이란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을 말하고 하느님의 뜻을 행하기를 갈망하는 사람은 그 일을 성취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다섯. “복되어라, 자비를 베푸는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받으리라.”(마태 5,7)
하느님은 제사를 원하지 않고 자비를 바라고 계십니다. 하느님의 자비로우심을 본 받아 그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하느님으로부터 구원을 받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여섯. “복되어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되리라.”(마태 5,8)
마음이 깨끗하다는 것은 죄로 인해 하느님과 장애가 있지 않은 영의 맑음을 뜻하고 있으며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일곱. “복되어라, 평화를 이룩하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들이라 일걸어지게 되리라.”(마태 5,9)
평화를 이룩하는 사람들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차원에서 이해와 화해를 증진시키려고 적극적으로 투신하는 사람들이므로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로 칭호를 받게된다는 말씀입니다.

여덟. “복되어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 5,10)
하느님의 뜻과 일을 위하여 자신을 투신하고 생명을 바치는 사람은 하느님 나라를 상속받는다는 말씀입니다.

– 김수환 추기경 잠언집에서

행복선언(진복팔단:眞福八端)이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