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라암의 최후 – 발람과 발락

아래의 2글은 발라암의 최후 – 발람과 발락를 자세히 설명한 아주 좋은 글입니다.

원작자 링트를 참조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스라엘 이야기] 발라암과 나귀

천사를 본 나귀 덕에 목숨 구한 예언자 발라암

뇌물의 유혹에 빠져 이스라엘 저주할 마음먹어
신약성경서는 우상숭배 저지르게 한 자로 평가

유다 광야에는 베두인 목동들이 키우는 나귀가 많다. 자기들도 타지만, 대개는 광야 순례자들에게 택시(?)라고 권하며 호객 행위를 한다. 다소곳이 주인 처분만 기다리는 나귀 택시들을 보노라면, 억울하게 발라암에게 얻어맞고 하소연하던 나귀가 떠오르곤 했다. 이 콧대 높은 예언자는 미물 나귀를 통해서 목숨을 구하게 되는데, 그 이야기가 민수기 22,22-35에 나온다.

사연은 이러하다.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이 모압 벌판에 도착하자, 모압 임금 발락이 두려움을 느끼고 백성을 저주하려고 발라암을 초빙했다. ‘발라’는 ‘삼키다’, ‘암’은 ‘친족’을 뜻하므로 발라암은 ‘친족을 삼키는 자’, ‘파괴자’를 뜻한다. 발라암의 파괴적인 주술 능력을 암시해주는 듯한 이름이다. 1967년 요르단에서 발견된 ‘데이르 알라 비문’(기원전 9-8세기)에도 발라암의 이름이 언급되므로, 그가 당시 근방에서 유명한 예언자였음을 짐작하게 한다. 이방 예언자였지만, 민수기에서는 그가 하느님의 신탁을 듣는다. 발라암이 발락을 따라가지 말라는 주님 대답을 듣고 청을 거절하자, 발락은 극진한 보답을 보장하며 다시 꼬드긴다. 이에 마음이 동한 발라암이 주님 신탁을 재차 확인하니, 이번에는 따라가도 좋다는 대답이 내려 나귀와 함께 길을 나섰다.

그런데 별안간 주님의 천사가 그 길을 막아선 것이다. 천사를 본 나귀가 비켜나서 밭으로 가자, 발라암이 나귀를 때린다. 그의 눈이 가려 나귀도 본 천사를 못 본 탓이다. 이때 주님께서 나귀의 입을 풀어 주시니, 나귀는 영문도 모르고 자기를 세 번이나 때린 발라암에게 꾸짖듯이 하소연한다. 발라암은 칼만 있었어도 말대꾸하는 나귀를 죽였으리라고 위협하지만, 저주의 ‘말’로 이스라엘을 해하기 위해 고용된 그가 언변으로 나귀를 당해내지 못한 건 역설적이다. 게다가 나귀를 죽이려 할 때는 ‘칼’이 필요했다. 발라암은 주님께서 눈을 열어 주셨을 때에야 천사를 알아보고, 나귀 덕에 목숨을 구하게 되었음을 깨닫게 된다.

발라암이 도착하자 발락은 장소를 바꿔가며 저주를 시도하지만, 발라암은 주님 뜻을 어기지 않고 이스라엘을 끝까지 축복해주었다(민수 23-24장). 그런데 민수 31,16을 보면, 갑자기 프오르에서 모압 여인들이 이스라엘을 우상 숭배로 끌어들인 범죄(25장)가 발라암의 음모였다는 말이 나온다(“프오르에서 그 일이 일어났을 때, 발라암의 말에 따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주님을 배신하게 하여”). 언뜻 발라암에 대한 전승이 엇갈리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애초부터 발라암은 발락이 제안한 복채의 유혹에 넘어간 상태였다. 발락을 따라가지 말라는 답이 내렸는데도, 발락이 파격적인 대가를 제시하자 주님 뜻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싶어 하지 않았나? 바로 여기에 뇌물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 모습이 반영된 것이다. 발라암이 재차 문의했을 때 주님은 당신 뜻을 바꾸시고, 가도 좋다는 허락을 내리셨다. 하느님은 뜻을 마구 바꾸시는 분이 아니지만, 그릇된 자에게는 그릇된 모습으로도 드러내신다(2사무 22,27: “깨끗한 이에게는 깨끗하신 분으로 대하시지만 그릇된 자에게는 비뚤어지신 분으로 당신을 드러내십니다” 참조). 주님 천사도 발라암의 검은 속마음 때문에 길을 막고 그를 죽이려 했던 것이다. 결국 금품에 미련이 남은 그는 이스라엘을 해할 요량으로 모압 여인들을 보내, 주님의 분노를 사게 된 듯하다.

신약성경에는 발라암의 이미지가 더욱 부정적으로 발전하여, 불의한 돈벌이를 좋아하고 그릇된 길을 보여주는 자로 묘사된다(2베드 2,15). 발락을 부추겨 이스라엘 앞에 걸림돌을 놓고, 이스라엘을 유혹하여 우상과 불륜을 저지르게 한 자로도 평가 받는다(묵시 2,14). 그런데 이런 발라암이 예수님 탄생 성화에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 아마 이것은 모압 평야에 진을 친 이스라엘을 보며 그가 신탁을 내릴 때 메시아 관련 예언을 남겼기 때문으로 보인다(민수 24,17: “나는 한 모습을 본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래서 동방 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경배하는 모습 옆이나 뒤로 발라암과 나귀를 그려 넣어, 그 옛날 이방 예언자도 구세주 신탁을 선포했음을 알리려 했다. 본디 민수기가 발라암 이야기를 서술한 목적도, 이방 예언자마저 이스라엘의 하느님이 주님이심을 인정했음을 증명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발라암의 목숨을 구해준 나귀는 훗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이 타신 짐승으로 나온다.

김명숙(소피아)
이스라엘 히브리 대학교에서 구약학 석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예루살렘 주재 홀리랜드 대학교에서 구약학과 강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한님성서연구소 수석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원문출처: https://m.catholictimes.org)

 

 

성경인물설교(14)  발람(민22:7-35) : 박영철목사의 블로그(대마도선교)

● 구약 민수기에 보면 발람이라는 인물이 아주 비중있게 등장한다.

민수기에 나오는 발람이 전한 말 중에는 상당수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은 민23:19인데,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라는 내용이 있고, 또 민24:17에 나오는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라는 내용인데, 이것은 온 세상의 구세주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서 탄생할 것을 예언한 것으로, 후일 동방박사들이 성탄의 별을 좇아 먼 여행을 떠나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며, 우리가 크리스마스트리 꼭대기에 별을 장식하게 만든 첫 예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성도들 중에는 민수기만 읽고 발람에 대해 좋게 인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발람이 하나님의 선지자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발람은 하나님의 선지자가 아니라 이방인 점쟁이 무당이었다. 베드로 사도를 비롯, 초대교회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모델로 발람을 지적할 만큼 그는 사악한 이미지의 대표적인 악인이었다.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예언은 예언자 자신이 위대한 인물이라서가 아니라, 단지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말씀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예언자가 그렇게 말했다고 해서 바로 그것이 자신의 신앙고백이거나 자신의 탁월함을 드러내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발람은 하나님의 선지자, 하나님의 예언자가 아니라, 이방 잡신을 숭배하는 이방인 예언자, 점쟁이, 복술자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출애굽(B.C.1446년)한 이스라엘 민족이 40년 동안의 광야 생활을 마치고, 드디어 가나안땅 동쪽 건너편 모압땅에 도착했다. 요단강만 건너면 가나안땅이다. 모압평지는 약 20km 너비의 광활한 초원지대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그동안 아모리 족속을 비롯 이방족속과의 전쟁에서 승승장구하여 모압땅까지 오게 되었는데, 60만 대군에다가 200만명이 넘는 인구가 함께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주위의 나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이스라엘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모압족속은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의 후손들이다. 저들이 여호와의 섭리를 제대로 깨닫고 있었더라면 이스라엘 민족의 가나안 진입을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저들은 여호와의 신앙에서 멀었기 때문에 형제 나라인 이스라엘에 대해 적개심을 갖고 있었고 두려워했다. 이에 모압의 왕 발락은, 그 당시 만연했던 사신숭배적 술법으로써 이스라엘을 저주하고자, 당대의 유명한 복술가인 발람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다.

이방 잡신의 예언자 발람은 메소보다미아 브돌 사람으로 브올의 아들이다. ‘발람’은 히브리 말로 ‘이방인’ 혹은 ‘탐닉자’, ‘백성을 망하게 하는 자’라는 뜻이다. 이름의 뜻으로 볼 때, 나중에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 붙여진 이름 같다. 브돌은 유브라데스 강변에 위치한 도시로 교통과 무역의 요충지였다. 이러한 지리적 여건으로 말미암아 그곳에는 잡다한 우상숭배자들과 복술자들이 자연히 모여들게 되었으며, 발람은 당시 그들 중에서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래서인지 모압으로부터 약 650km 떨어진 브돌까지 모압왕 발락이 수차례 사람을 보내어 도움을 요청하게 된 것이다.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지나 모압 평지에 이르러 진을 쳤을 때, 가장 놀란 것은 모압 왕 발락이었다. 발락은 이스라엘 백성과 싸워 이길 자신이 없게 되자, 사자를 브돌에 보내어 발람의 도움을 청했다. 발람은 먼 나라 모압의 발락왕으로부터,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 편에 거하였고 우리보다 강하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줄 내가 앎이니라”(민 22:5-6) 하고 특별한 초대를 받은 것으로 보아, 당시에 얼마나 유명한 인물이었는가는 상상하고도 남는다.

발락 왕의 사자가 처음 그에게 왔을 때, 발람은 “이 밤에 여기서 유숙하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는 대로 너희에게 대답하리라”(8)고 말하고, 이튿날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내가 너희와 함께 가기를 여호와께서 허락지 아니하신다”(13)고 알리고 동행을 거절했다.

다시 발락 왕이 사자를 보내어, “내가 그대를 높여 크게 존귀케 하고 그대가 내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시행하리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그 백성을 저주하라”(17)고 자기 의사를 전했을 때에도, 발락은 거절한다.

이런 모습을 볼 때, 발람은 참으로 당당한 하나님의 선지자 같다. 그 후 발락 왕에게로 갔을 때에도, 하나님께서 지시하신대로, “내가 오기는 하였으나 무엇을 임의로 말할 수 있으리이까 하나님이 내 입에 주시는 말씀 그것을 말할 뿐이니이다” 라고 말했다.

발락은 세 차례나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발람은 세 번 다 그 요구를 물리치고 이스라엘 백성을 오히려 축복했다. 그러자 발락 왕은 드디어 화가 머리 끝까지 치밀었다. 그러나 발람은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빛나는 장래를 예언하는 한편, 모압 족속에게 내려질 두려운 심판을 예고했다. 그 무엇으로도 발람을 굴복시킬 수 없었다. 이점에서 그는 어떤 선지자에게도 뒤떨어지지 않는 담대한 종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충실히 지켰다. 그의 눈은 하나님의 백성의 미래를 통찰하고 그 장래의 운명을 예견했다. 발람은 이렇게 노래를 짓기까지 했다.

“발락이…. 이르기를, 와서 나를 위하여 야곱을 저주하라, 와서 이스라엘을 꾸짖으라 하도다. 하나님이 저주치 않으신 자를 내 어찌 저주하며 여호와께서 꾸짖지 않으신 자를 내 어찌 꾸짖을꼬….(23:7-) 야곱이여 네 장막이, 이스라엘이여 네 거처가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24:5) 주권자가 야곱에게서 나서 남은 자들을 그 성읍에서 멸절하리로라(24:19).”

그는 영안이 띄어,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笏)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24:17)”라고 메시야의 탄생까지 예언했다. 성령의 감동을 받지 않고 어떻게 이같은 예언을 할 수 있었겠는가!

자! 이처럼 발람은 위대한 예언을 담대히 쏟아내었다. 하나님의 선지자라고 불릴 만하다.

그런데 어떻게 이러한 발람이 잡신 숭배하는 이방인 점쟁이, 복술자로 낙인 찍히고 말았을까.

● 발람이 파멸의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은, 물질과 명예에 마음을 빼앗겨 버렸기 때문이다. 그에게 하나님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마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에게는 명리(名利)를 쫓으려는 욕심도 잠재해 있었다. 그는 이득을 위해, “이그러진 길로 몰려 갔으며”, “불의의 삯을 사랑한” 예언자였다. 발람은 겉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따르는 척 하면서도, 속으로는 자기의 욕심대로 움직이는 이중적인 태도를 버리지 못했다.

발람은 우연한 기회에 참 신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발람은 하나님과의 그 신비한 만남의 기회를 통해 그분을 영접하기보다는, 오히려 자신의 사욕에 눈멀어 가장 소중한 보배를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처음 모압의 사신들이 왔을 때는 단호하게 하나님의 응답대로 돌려보냈던 발람이 두 번째 더 높은 귀족 사절단이 방문했을 때는 단호히 대처하지 않는다. “발락이 은, 금을 가득히 채워서 내게 줄찌라도 내가 능히 여호와 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어 덜하거나 더하지 못하겠노라(18).”라고 말은 그럴사하게 했지만, 발람은 사절단에게 또 하룻밤을 유하라고 말한다.

사실 하나님의 응답은 벌써부터 분명하고 명쾌하게 내려졌다. 가지도 말고 저주하지도 말라고. 하지만 발람은 이렇게 말한다. “여호와께서 내게 무슨 말씀을 더 하실는지 알아보리라(22:19).” 이건 참 교묘한 말이다. 하나님께서 무슨 말을 더하신단 말인가? 하나님의 명령은 이미 끝났지만, 그것을 우직하게 순종하기보다, 발람은 어떡하든지 자기에게 이득이 될만한 응답의 징조 한 조각을 얻어 내 보려고 애쓰고 있었다. 그건데 이것이 바로 인간의 욕심이다.

어떤 문제를 놓고 자기 뜻대로 이루어 내기 위해 오랫동안 기도하며 고민하는 성도들이 있다. 사실 그들은 이미 하나님의 응답을 받은 상태이다. 그들은 기도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대로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그들은 아직도 기도하고 있다. 그 기도는 아무리 간절해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가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자기 뜻대로 이루어질 어떤 빌미를 찾아 헤매는 욕망의 기도다. 발람이 바로 이런 자세였던 것이다.

과연 그날 밤에 발람은 어떤 기도를 올렸을까? 우리는 다음 구절에서 그 기도의 내용을 추정해 볼 수 있다. “밤에 하나님이 발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들이 너를 부르러 왔거든 일어나 함께 가라.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준행할지니라(22:20).”

“하나님, 저렇게 자꾸 부르러 오는데 한번만 따라가면 안 되겠습니까? 저는 그냥 저들을 따라서 모압 왕만 만나고 오겠습니다. 제가 괜히 그들의 비위를 건드릴 필요는 없지 않겠습니까? 진짜로 그냥 갔다가만 오겠습니다.”

비록 하나님께서 모압왕에게로 갈 것을 허락받았다고는 하나, 그것이 잘못된 것임은 바로 이어지는 사건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다음날 아침 발람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소원을 들어 주신 줄 알고 기꺼이 이욕의 곁길로 달려간다.

하나님의 은총을 힘입어 1000년 앞을 내다본 선지자도, 하나님을 떠나서는 한 치 앞도 헤아리지 못했다. 심지어 하나님의 사자가 손에 검을 빼들고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도 보지 못하고,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금지”했을 때 비로소 눈이 열렸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유인으로 취급하신다. 인간의 소원을 억제해서까지 당신의 뜻을 따르게 하려고 하시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진심에서 우러난 복종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발람이 자유롭게 그 길을 택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이러한 태도는 에덴 동산에서 아담.하와가 금단의 열매를 따 먹을 경우에도 엿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경고를 주셨을 뿐, 그들의 그릇된 행위를 못하게 막지는 않으셨다.

● 민수기 24:25을 보면, 발람이 발락의 요청을 결코 들어주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행하다가 그냥 자기 처소로 돌아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거기에는 흑막이 있었다. 하나님의 백성을 외부에서 저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발람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는 단 하나의 길을 알고 있었다.

사건은 바로 다음 민25장에서 일어난다.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을 때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 시작한다. 광야시절 단장품을 제거하고 정숙하게 생활했던 이스라엘 여성들에 비해 매력적이기 이를데 없는 이방여인들 앞에서 이스라엘 남정네들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만다. 마침내 이스라엘 진영에 온통 음란의 물결이 휘몰아친다. 그리고 이방신의 제사에 참석하여 우상에게 절하는 일이 벌어진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진중에 염병이 돌기 시작한다. 물론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의 의분으로 위기에서 벗어나기는 했지만, 이 일로 자그마치 2만 4천명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염병에 걸려 죽고 말았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민31:16을 보라!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발람은 두 번째 귀족들이 방문했을 때, 이미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22:18)으로 고백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하나님을 온전히 영접하지는 못했다. 그에게는 은금과 명예가 더 중요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망시킬 계책을 모압왕 발락에게 지시하고 떠났던 것이다. 물론 발람은 큰 재물을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민31:8에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발람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잡혀 죽임을 당한다. 발람이 칼에 죽임을 당했다는 기록은 수13:22에 다시 기록되어 있다.

● 발람은 자신이 의인처럼 죽기를 원했다. “나는 의인의 죽음같이 죽기를 원하며 나의 종말이 그와 같기를 바라도다(민23:10).” 그러나 의인처럼 살지 않고 어떻게 의인처럼 죽을 수 있겠는가?

분명히 발람은 초기에 다른 하나님의 선지자 못지않게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했다. 여러 번의 유혹도 잘 극복했다. 그러나 발람은 명예와 재물을 탐하는 자신의 욕심을 넘어서지 못하고 스스로 걸려 넘어졌다. 결국은 자기의 이익을 좇아 하나님 신앙을 교활하게 이용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을 지식적으로는 알았다해도 전인격적으로 신앙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의 연약함을 잘 알고 있었기에 사단은 인성을 가지신 예수님을 시험할 때도 세상의 물질과 명예를 주겠다고 유혹했다. 우리는 하늘에 소망을 두는 삶을 지향하지 아니할 때 이러한 세상의 유혹으로 인하여 실패할 수밖에 없다.

끝까지 잘해야 한다. 끝까지 마음의 고삐를 쥐고 매순간 최선을 다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청하는 겸손한 삶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방심과 타락은 순간에 오고 그 대가는 너무 혹독하다.

혹시 나에게도 이러한 모습이 있지는 않는가? 그러므로 우리는 물질과 명예욕으로 인해 하나님을 속이는 거짓 신앙인이 되지 않도록 늘 예수를 힘입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눈을 열어주시고 깨닫는 마음을 허락해 주시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볼 수 없음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 미천한 짐승인 나귀가 하나님의 사자를 볼 수 있었던 반면, 당대의 최고 복술가였던 발람은 보지 못했다. 이처럼 죄와 허물로 죽은 인간의 심령은 신령한 것을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법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신령한 눈과 깨닫는 마음을 주시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도 알고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도 알았던 발람, 그러나 불꽃을 향해 날아드는 나방처럼, 재물과 명예의 향기에 취해 그 유혹을 물리치지 못했던 발람. 우리는 실패한 예언자 발람을 통해, 어리석은 자리에 떨어지지 않도록 늘 자신을 돌아보아야 하겠다.

(원문출처:https://m.blog.naver.com)